티스토리 뷰
지식책을 읽기 싫어하는 친구라면, 매일매일 소소하게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방법을 일상환경 속에서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어떨까?
바로, 신문이 그 예시가 될 수 있다.
너무 어려운 어른 신문 말고, 아이들 정서에 맞게 안전하고 쉽게 읽을 수 있게 집필된 어린이 신문을 가정에서 같이 활용하는 방법을 나눠본다.
어린이 신문이 필요할까?
신문을 읽는 다는 것은 현재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간략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인데, 현대 사회에는 스마트폰이 더욱 편하기 때문에 종이신문은 점점 없어지는 추세이다.
하지만 얇은 신문을 가정속에서 읽는 습관을 들인다면, 매일매일 촘촘하게 쌓여가는 지식과 정보, 그리고 문해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매체라고 할 수 있다.
▶어린이 신문의 장점
■ 언어능력 향상 : 어린이 신문으로 인해서 아이들에게 적절한 난이도의 단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.
이로인해서 아이들의 읽기 능력 / 말하기 능력 / 생각하는 능력을 늘려줄 수 있다.
■ 지식의 확장 : 신문은 한가지 분야만 다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.
■ 관심사 발견 : 아이 or 아이 스스로 자신의 관심사는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다.
■ 비판적 사고력 향상 : 뉴스기사나 사건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. 이로 인해서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비판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습니다.
■ 사회 이슈 인식 : 지금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이슈, 세계적인 사건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하면서, 넓은 사회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.
■ 독서 습관 형성 : 꾸준하게 신문을 읽다 보면 좋은 독서 습관과 좋은 학습자세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.
추천하는 어린이 신문 BEST 5
어린이를 위한 신문은 무엇보다도 내용이 안전해야 하는데 이를 충족하는 신문 몇 가지를 뽑아 소개한다.
또한 몇몇 신문은 가정에서 쉽게 신문을 출력해서 볼 수 있는데, 이는 간단하게 PDF파일이 다운이 되거나, 기사인쇄가 때문이다. 그리고 NIE활동을 많이 제공하는 편이기 때문에 논술대비 할용하기 좋다.
■ 어린이 동아 :
입문용으로 많은 추천을 받고 있다.
구독자 1위.
글자수가 적어 처음 신문을 접하는 아이라면 입문용으로 매우 좋은 신문이다.
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어린이 신문 중 하나.
NIE활동 있음 / 다양한 주제의 만화 퍼즐 등을 이용가능
지면 PDF 1부 당 350원 / 동아일보 구독(월2만원) 시 무료 배부
■ 어린이 조선
논술 : NIE 신문을 통한 논술
경제 : 꿀Bee경제
한자속담
시사낱말퍼즐.
1부당 무료 PDF 다운 가능.
■ 소년중앙
주 1회 발간 / 10대를 위한 주간신문
일간지 대비 지면 수와 수록 내용이 많은 편이다.
간단한 잡지정도 생각하면 좋다.
주 1회 발행되는 소년중앙의 구독료는 6개월 2만 4000원, 1년 4만 원(할인가)
PDF 제공 없음
■ 어린이 경제신문
초3~중1 학년에 가장 적합한 신문
초1~2학년 어린이는 부모님과 함께 보는 것을 추천
경제소식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 내용 전달.
최신 경제 트렌드를 알 수 있고, 시사에 밝아짐.
사회/과학/역사/문화 등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 수록
1년 신문 구독료 96000원
PDF는 샘플용 보기는 3부 정도 열람이 가능하다 / 기사 인쇄 가능
■ 주니어 생글생글 :
한국경제신문(경제전문지)에서 발간하는 경제전문 어린이 신문
주간신문(16면)이며 일반 우편으로 배송
어린이 기자단 활동 다양함
진로교육 활용 가능한 기사
종이신문+온라인 유료권한 48000원(6개월 기준)
활용 방법
■ 카테고리 분류하기 : 해당 기사마다 어떤 주제로 작성된 것인지 카테고리를 만들어 본다. [사회/과학/미술/등등]
■ 별표 주기 : 맘에 드는 기사는 어떤 것인지 체크하고 나눠본다.
■ 나만의 단어장 만들기 : 새로이 접했던 단어나 표현을 따로 모아 본다. 이러한 활동은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.
■ 기사 해체하기 : 맘에 드는 기사를 선정해서 어떠한 구성으로 만들어져 있는지 요약해 본다.
■ 주제별 학습 : 관심분야의 기사를 골라 심도 있게 관련 있는 도서나, 다른 기사도 같이 찾아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다.
함께 읽으면 좋은 글